해외시황)
- 전날 미증시는 큰폭으로 하락이 발생하였다.
- 중국의 코로나 봉쇄가 장기화 되고 있고, 금리인상에 대하여 매파적인 발언이 나오고 있고, 내년도 경제성장 보고서에서 마이너스 성장율을 예상하고 있기 때문에 하락이 발생한 것 같다.
- S&P500의 VIX 19-36 사이에서 움직이는데 지금은 박스권 하단에 내려와 있고 위로 올라갈 구간이 많이 있으므로 S&P500 지수가 하락 할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국내시황)
- 어제 코스닥이 -2%를 기록하면서 저녁에 미증시도 하락으로 마감한다면 오늘 우리나라의 추가 하락은 불가피하다고 생각을 하고 있었다. 안그래도 단기 반등의 고점 구간이기 때문에 위험한 상황이었고 지금 하락이 발생한다면 아래로 많이 열려 있기 때문에 단기로 들어 갔던 종목들의 손절을 진행하였다.
- 코스닥의 고점 연결선을 결국 뚫지 못하고 하락 전환된 모습이다. 이럴 경우 코스닥 650까지는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 오늘 큰 폭의 하락이 발생하거나 장중내내 하락추세로 유지될 것으로 생각되기 때문에 주의하기 바란다.
- 크게 물려 있는게 아니라면 손절을 진행하여 현금을 마련하기를 추천한다.
- 지금 곱버스를 산다면 많이 먹지는 못하더라도 10% 정도는 먹을 수 있을 것 같다.
< 아시아나항공 >
09:01 매수가 12300 / 목표가 12700 / 손절가 11000
- 갭상승+거래량
- 장 시작한 지 5분 만에 전일 거래량의 3배 이상 들어왔다. 수급이 들어오는 날이다.
- 위로 120일선 13800원까지 열려 있는 구간이다.
- 하락추세를 뚫어주는 날이다.
- 어제 지수가 많이 빠졌음에도 불구하고 버텨주었던 그림이다.
< SBI인베스트먼트 >
09:02 매수가 1290 / 목표가 1330 / 손절가 1190
- 갭상승+거래량
- 어제 살짝 조정을 주고 박스권을 뚫는 시가를 형성하였다.
- 어제 거래량도 적은양이 아닌데도 오늘 아침부터 어제 거래량을 넘어 서려고 한다.
- 모든 단타는 거래량이 있어야 진행될 수 있다.
- 거래량 없이 올라가는 종목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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